190412 [바꿈청년네트워크]

(가)청년 사회적 대화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6차 기획회의


올해 1월 기획단이 처음 만났을 때.

1) ‘공론장’을 만들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필요.

2) 공론장의 필요성, 가치와 철학도 이해가 필요.

3) 집행도 해보고 평가도 해보고, 새롭게 아젠다도 만들어 보는 경험 속에서 단련.

4) 민주시민교육, 퍼실리테이터, 갈등관리, 비폭력 대화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 교육 프로그램에도 직간접적으로 반영. 

5) 퍼실리테이터에 방점이 찍히지 않고.

6) 조정자보다는 플레이어로서 자기대화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

이러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4회차(퍼실리테이터,민주시민교육,평화감수성과 민주적토론진행, 갈등관리와 협력)로 진행된 사전교육을 마치고, 이제 기획단이 본격적으로 교육프로그램 만들기 위한 본격적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청년과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공론장의 부재 속에서 청년들이 온전히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청년들의 이야기.

 "청년,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가다"



Q. 어떤 교육프로그램이 되어야 할까? (사진과 발언자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 공론장이나 사회적 논의의 장에서 설계자와 플레이어의 역할이 다르게 설정되는 같다. 설계자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플레이어를 대상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봤으면 한다. 

- 개인적으로는 플레이어에 방점을 찍었으면 좋겠고, 대화를 거는 느낌이었으면 좋겠다. 대화를 얼마나 잘 할 수 있느냐 보다는 대화를 먼저 시도하러 가는 사람을 키울 수 있는.

-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보다는 몸을 활용하는 형태의 소통을 행해가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 공론장 안에서 이성과 논리에 기반한 말, 대화보다는 그걸 넘어서 감정과 몸의 활용이 중요한 역량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거든.

- 공감해. 이성중심적 공론장으로만 흡수되서는 안될 거 같다. 

- 기획단이 들었던 교육하고 형식 면에서 크게 달라질 것이 있는지 우려가 된다. 워크숍 형태로 가는게 좋지 않을까?

- 설계자와 조정자가 중심이 된 강의를 들었어서 “가치”에 대해 고민하는데, 아까 얘기나온 플레이어에 대한 기획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는 재료가 좀 부족한 거 같은데.

- 워크샵 안에 실천적 프로젝트를 넣는 방안도 있다고 생각해.

- 근데 공론장안에서 그리고 삶속에서 서로 다른 사람들 포괄하는 역할을 하려면 설계자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 애초에 설계자들이 늘어서 플레이어들이 늘어나는 걸까? 오히려 플레이어가 활동할 수 있는 '링'자체가 늘어나야 하는 건 아닐까?

- 설계자가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하는 고민이 들긴 하네. 

- 이성의 한계를 넘어서는 열린 토론, 워크샵을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 공론장이나 대화의장 자체가 처음부터 기울어진 운동이거나 위계가 있는 경우가 있다고 봐, 그래서 처음부터 위계가 있는 상황에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

- 소통의 범위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봐. 

- 도저히 대화가 불가능해 보이는 대상을 협상테이블에 앉힐 수 있는.

- 기록되고 평가되서 형식에 얽매이는 공식적 대화들에서 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 사적인 대화에서의 능력도 필요해.

- 공적대화와 사적대화를 프로그램 안에서나 기수별로 나눠서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 협상능력보다 권력차가 문제일때가 많다고 봐.

- 의제를 설정하고 의견을 이야기할 때 권력차가 존재하는데, 평등한 문화를 실험해본다는 것은 상상에 가까운 거 아닌가?

- 적대적 상대를 공론장에 참여시킨다는 것이..

- 현실에서의 링이 평등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민주적 대화를 해나갈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해.

- 10대가 교육을 들으러 왔을 때, 참여자 내부에서 권력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장치가 필요해

- 10~30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면 될 거 같아.


Q. 교육프로그램 이름은 어떤 것이 좋을까?

- 민주적 토론 진행자. 줄여서 민토.

- 바꿈이니까 바꾸미.

- 피스 위드 아더스. 줄여서 피아.

- 사적대화 다중대화 리딩대화. 줄여서 사다리.

- 특별히 좋은 게 없으면, 청년사회적대화전문가로.

- 생각을 좀 더 해보는 것이 좋겠다.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청년들의 고민과 노력은 계속됩니다.


* 후 원 : 사단법인 선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


* 세상을 바꾸는꿈을 위해 후원해주세요 (국민은행 468037-01-023581)*


Posted by 바꿈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