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민주포럼」과 「(사)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은 30년 전 6월항쟁부터 작년 촛불까지 이어진 민주주의 역사와 그 속에서 살아 숨 쉬었던 개개인의 삶을 되돌아봄으로서 우리 사회 민주주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인터뷰 : 87년 6월에서 촛불까지(부제 삶으로 이어진 6월 정신)” 이라는 도서를 출판했습니다.


본 도서는 황인성 민주평통 사무처장, 정연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정대화 상지대학교 교수,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 임진택 판소리 명창/마당극 연출가, 양길승 6월민주포럼 대표, 이시재 가톨릭대 명예교수, 김금옥 여성미래센터 센터장, 정상모 평화민족문화연구원 이사장, 김인봉 안양군포의왕 친환경무상급식시민행동 상임대표, 이석태 전 4.16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 13명의 인터뷰와 김중배, 김정헌, 박석운, 전민용, 박영민 5명이 참여한 특별 좌담회를 담았습니다. 본 도서는 위와 같은 인터뷰와 특별좌담을 통해 87년 세대와 촛불세대가 생각하는 삶 속에서의 민주주의의 의미를 서로 공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 1987의 흥행에서 보듯 지난 촛불 이후 다시 민주주의를 이야기하고 생각하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6월민주포럼 역시 30여년 전 6월민주항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기억하고자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6월항쟁부터 지난 촛불까지 시민들이 보여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우리 사회 각 분야에 다양한 민주화로 이어지고 확장될 수 있게 6월민주포럼은 끊임없이 노력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바꿈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

티스토리 툴바